Search

UX 분야, 아무 것도 모르는 저도 괜찮을까요?

서른에 UI/UX 디자인 공부 시작에 대한 고민 실패에 대한 두려움 도전해도 될 지에 대한 현실적 조언 요청
나이보다는 실무 경험이 더 중요 업계에 최대한 빨리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 UI 가치는 변해, UX 본질과 중요성은 지속될 것

  RE:ANSWERING

안녕하세요, 멘토님. 저는 30살 고졸로, UI/UX 분야에 대해 아직 기초 지식조차 없는 상태입니다. 이제부터 시간을 투자해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과연 현실적으로 옳은 선택인지 고민됩니다. 실패했을 때의 리스크가 큰 것 같아 도전이 다소 두렵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가 이 꿈을 실행에 옮겨도 될지, 현실적인 조언이 간절합니다.
➥ 멘티님, 안녕하세요. 진로 고민에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신 듯해 저도 안타깝습니다. 저 또한 비슷한 경험이 있어 진솔하게 답변드리고자 합니다.

나이보다 중요한 건 직무와의 빠른 연결

나이에 대한 걱정은 너무 크게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도 서른에 아무런 이력 없이 첫 직장에 들어가 이후 UX로 자연스레 전환을 했답니다. 나이는 걸림돌이 아니라, ‘어떻게 직무와 빠르게 연결될 수 있는지’가 중요합니다. 빨리 실무 경험을 쌓을수록 경쟁력과 전문성도 따라옵니다.

실무 경험, UI/UX에선 필수

UX 분야는 무엇보다 실무 경험이 매우 중요한 분야입니다. 이론과 실제가 다르기 때문에 작은 회사라도 좋으니 실무에 빨리 뛰어들어 경험을 해보는 것이 유리합니다. 고객을 직접 응대한 경험 스토리 또한 면접 등에서 의미있는 요소가 될 수 있으니 잘 활용해보셔도 좋겠습니다.

학력보다 경험과 역량이 중요

UX 분야에서 고학력이 무조건 필수 요소는 아닙니다. 실무 경험과 성과가 더 큰 평가 요소로 작용 가능합니다. 그래서 실무 경험이 중요하기도 한 것이죠. 회사마다 다르나 학사 학위가 없다는 점은 인사팀 가이드라인에 따라 유불리가 다르게 적용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꼭 학위만이 아쉬운 상황이라면 나중에라도 학위 취득만을 위한 과정을 통해 채우는 것도 충분히 유효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작은 회사에서 시작하는 것도 좋은 선택

UX 실무에서는 작은 회사에서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는 것도 경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작은 조직에서 일하다 보면 경력을 다방면으로 쌓을 수 있고, 이후 원하는 큰 기업으로 이동할 기회도 생길 것입니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죠.

코딩은 선택 사항

UX는 다양한 학문적 배경이 혼합된 분야라서 자신만의 전공 전문성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목표하는 직무에서 코딩이 필요한지를 먼저 고민해보세요. 직무에 따라서는 아예 상관이 없을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시간투자 관점에서 아쉬운 준비가 될 수밖에 없으니까요.

UI는 변해도 UX 가치는 항구적

UX의 본질은 사용자 관점에서 서비스를 설계하는 데 있습니다. UI의 형태는 변할 수 있지만 UX라는 본연의 가치는 여전할 것입니다. 변화를 염두에 두고 사용자 경험을 중심으로 비전을 이어가시면 좋겠습니다.
멘티님, UX 분야는 장기적인 준비와 여정이 수반될 수밖에 없는 특성을 지니는 곳입니다. 차분하게 실무 경험을 쌓으며 꾸준히 나아가세요. 언제든지 질문이 있으시면 편하게 남겨주세요. 멘티님의 성공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