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사용자 경험 - UX 분야는 어떤 비전을 담고 있을까요?

경영학과에서 융합디자인 복수전공 고민중 디자인과에서 배워 놓으면 좋은 것 UX 분야 비전과 현업에서의 실제 업무

  RE:ANSWERING

현재 경영학과 학생이며, UX/UI 및 웹/앱 디자인을 배울 수 있는 융합디자인 전공으로 전과나 복수전공을 고민 중입니다. 유망한 분야라는 이야기를 듣고 도전해보려 하는데, 현실적인 방향성을 잘 잡고 있는지 걱정이 됩니다. 이 분야의 비전과 디자인 전공에서 추가로 준비하면 좋을 부분이 무엇인지 조언을 부탁드리며, UX/UI 디자이너로서 회사에서 실제로 어떤 업무를 하는지도 궁금합니다. 멘토님의 답변을 통해 진로를 명확히 하고 싶습니다.
➥ 멘티님, 안녕하세요. IT 경영학과에서 UX/UI에 관심을 가지고 전과나 복수전공을 고민 중이시라고 이해했습니다. 먼저, 현재 학과에 적성이 맞지 않아 전과를 고려하시는지 아니면 추가적인 진로 탐색 차원인지 여쭙고 싶습니다. 각 경우에 따라 답변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이 두 가지 가능성을 모두 고려해 의견 드려 보겠습니다.

UX 분야의 비전

멘티님이 UX/UI를 포함한 융합디자인을 염두에 두고 계시다면, 이에 대한 비전이 중요한 요소가 되겠지요. 사실 UX는 최종 사용자의 경험을 중심에 둔 개념으로, IT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서도 그 역할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이나 인공지능과 같은 미래 기술에서도 UX 수요는 계속될 가능성이 큽니다. 반면, UX는 다른 분야보다 역사가 짧고 학문적 체계(HCI)보단 실용성이 우선시 돼 회사마다 UX 정의와 역할이 다르게 해석되는 편이긴 합니다.
일부 부정적인 견해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기업이나 리더가 UX에 대해 얼마나 큰 비전을 가지고 있느냐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요컨대, UX의 비전 여부보다 중요한 것은 멘티님께서 UX에 대한 관심과 애정을 바탕으로 이 분야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는지 고민해보시는 것입니다. 너무 교과서적 답변 아니냐고 하기엔 저는 오히려 이런 부분에 대해 생각하는 것이 더 현실적이라고 봅니다. 흥망과 나의 열의는 비례하지 않기 때문에 분야가 유망해도 흥미가 없으면 평생 업으로 삼을 수 있을까요?

디자인 역량과 직무

디자인(d) 복수전공을 염두에 두신다면, 디자인과의 공부가 UX 직무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또한 궁금하실 듯합니다. 디자인(d)에서 배우는 시각적 표현이나 그래픽 스킬은 GUI 디자인(d)에서 직접 활용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UX 직무는 다학제적인 접근이 필요하므로, 특정 전공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특히 대기업 UX 조직은 회사와 조직에 따라 UX 정의가 다양합니다. UI는 와이어프레임 작성과 화면 흐름 정의에 집중하고, GUI 디자이너(d)는 그 뼈대를 바탕으로 시각적 디테일을 작업합니다.
통상 UI 기반의 업무라면 기획 단계에서 받은 사양서를 토대로 UI 와이어프레임을 작성합니다. 기능 정의나 위치 조정, 에러 메시지 표시 등 사용자의 경험에 관한 상세 정의를 포함해 수백 페이지 분량의 문서를 작성하는 것이 주된 업무입니다. 와이어프레임 작업은 초기 단계로 끝나지 않고 개발 과정에서 수정과 보완을 계속하게 됩니다. UX는 통상 사용자 경험의 기획 전반을 다루며, UI와는 다소 중첩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더 기획적인 초기 단계에 가깝습니다.
사실 업계 양상이 워낙 다양하다보니 어떤 일반론을 기대하기 보다는 관심이 있는 회사나 조직의 현직자에게 직접 물어보며, 각 조직의 특성을 파악해보시는 것이 가장 유익하긴 합니다. 그게 어렵다면 인접분야 현직자라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론과 실제가 많이 다른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질문 주신 것처럼 계속 이 분야를 탐구해 보시길 권해 드리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