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제대 후 직업전문학교 환경디자인 전공
대학 진학은 시간과 금전적 부담이...
학원은 취업 걱정이... 어디서 배우나?
인터넷 정보와 독서 기반의 독학은 사실 비추합니다.
이제는 정보가 너무 많다보니 무분별하고 나의 상황에 맞는 정보인지 판단이 중요합니다.
이것을 판단하려면 일단 어느 정도 지식이 역설적으로 필요하게 되다보니
무조건 백지상태에서 독학에 의존하면 분야를 왜곡해서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특히 그냥 호기심이 아닌 진로로 임하는 경우라면 괜히 돌아서 먼길을 가게 될 수도 있습니다.
멘토링을 해보면 지나치게 많이 준비에 여념이 없어온 경우들도 종종 봅니다.
시간이 금이기에 효율적으로 준비를 하려면 시작을 독학으로 하는 것은 이젠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 나의 미래의 모습에 가깝다 여겨지는 멘토를 찾고 대화해보세요.
요즘은 정보가 많아진 만큼 멘토도 정말 많아졌기에 롤모델을 북극성 삼아 임한다면
준비에 효율성을 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정말 매우 중요한 전략의 기반이 됩니다.
2024.10.26
RE:ANSWERING
안녕하세요, 군 제대 후 진로 고민 중인 20대입니다. UX 디자인에 관심이 생겼는데 대학에 진학해야 할지, 학원을 가야 할지 막막합니다. 대학에 가면 4년 동안 많은 것을 배우고 학위도 얻을 수 있지만 시간과 금전적 부담이 큽니다. 반면 학원은 단기간에 끝낼 수 있지만 짧은 기간 동안의 학습만으로 취업이 가능할지 걱정됩니다. 혹시 학원이나 대학 외에 UX 디자인을 배울 다른 방법이 있을까요?
➥ 멘티님, 안녕하세요. 제대 후 진로에 대한 고민이 많으시군요. 저도 비슷한 경험이 있어서 마음이 이해가 갑니다. 길게 봤을 때 지금 고민이 오히려 멘티님이 더욱 단단하게 성장할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초조한 마음이 들겠지만 차분히 자신의 길을 찾아가보세요.
인터넷 정보와 독서를 통해 UX의 기초 다지기
학원이나 대학 외에도 다양한 UX 관련 정보를 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에는 많은 무료 자료들이 있습니다. 좀 지났지만 pxd나 UX Factory 같은 회사 블로그나, 브런치, 개인 블로그 등을 통해 UX 디자이너들의 글을 구독해보세요. 관심이 있다면 자연스레 정보의 패턴이 눈에 들어올 것이고, 자주 언급되는 개념들이라면 더욱 집중해 보세요.
UX 관련 도서를 통해 식견을 넓히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부터 심도 있는 교과서보다는 기초 개념을 소개하는 책으로 UX에 흥미를 느껴보시고, 스스로 이 분야가 잘 맞는지 고민해 보세요. 현업 UXer들도 모르는 내용이 많을 만큼 UX는 방대한 분야입니다. 책을 통해 전반적인 개념을 훑는다 생각하면서 깊이보다는 전반적인 영역에 대해서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전문성 강화와 현업자와의 소통을 통해 경험을 쌓기
활자로만 공부하기 벅차다면 유튜브 같은 영상도 많습니다. UX 관련 라이브 방송을 통해 바로 질의응답도 할 수도 있어 유용할 것입니다. 다양한 현업 UX 디자이너들과의 소통을 통해 현실적인 조언을 얻으면서, 자주 듣는 조언을 바탕으로 차근차근 준비해 보세요.
학원이나 대학교 진학을 고려하실 때는 현실적인 부분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학원은 단기간에 전반적인 내용을 배우기에 유리하지만, UX는 실무 경험이 중요한 분야라 수업만으로 바로 실무 능력이 쌓이기는 어렵습니다. 반면, 대학은 더 깊이 있게 UX를 탐구할 기회를 주긴 하지만 UX는 다학제적이기에 전공에 대한 강요는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다양한 전공자들이 UX에 합류해 시너지를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꼭 전공에 얽매이기보다는 현재 공부하는 분야와 UX를 어떻게 연결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시면 좋습니다.
UX 분야와 전문성을 토대로 접점 찾기
취업을 준비하신다면 회사의 입장을 고려해보세요. 회사는 지원자의 전공이 A라 하더라도 전반적인 다른 역량을 근거로 B 업무도 맡길 수 있겠다고 판단되면 활용도가 높아져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기업처럼 분업화된 조직이라면 좀 다르지만요.
UX 분야에 대한 관심뿐만 아니라 자신만의 전문성을 어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UX는 디자인뿐 아니라 인류학, 인간공학 등 다양한 분야와 연결되므로 자신의 전공과 장점이 UX와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 고민해보시길 권합니다. 현재 전공분야와도 분명 접점을 생각해볼 수 있을 겁니다. 하다못해 포트폴리오 앱을 만들고자 한다면 이미 잘 아는 분야와 관련된 프로젝트를 한다면 좀 더 수월하겠죠.
취업을 생각했을 때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의 장점을 강화하는 것도 필수입니다. 처음에는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공부를 꾸준히 하다 보면 자연스레 방향이 잡히실 겁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질문해 주세요. 멘티님의 성공적인 UX 커리어 시작을 응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