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회사마다 천차만별인 UX 디자이너, 현직자의 생생한 경험담!

영상디자인 3학년 UX 디자이너가 되려면 지금부터 뭘 해야? 업계의 현실이 궁금

  RE:ANSWERING

안녕하세요, 대학교 3학년 영상 디자인 전공 중인 멘티입니다. 웹 디자인과 UX/UI 디자인 수업에 큰 매력을 느껴 웹 디자이너로 진로를 정했지만, 주변 웹디자이너분들의 고충을 듣고 고민이 생겨 UX/UI 디자인에 다시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UX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피그마나 프로토파이 같은 툴을 미리 배워야 할지 고민입니다. 또한, UX 디자이너의 현실적인 업무 모습도 궁금합니다.
➥ 멘티님, 안녕하세요. UX 분야로의 커리어 고민에 도움이 되고자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UX 업무의 현실: 회사마다 다릅니다

UX 직무는 회사, 팀, 리더에 따라 정의와 역할이 크게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대기업과 스타트업, 제조업과 서비스업 간에도 UX의 업무 범위가 다르고, 같은 회사 내에서도 팀마다 UI/UX, GUI 등의 용어와 작업 범위를 다르게 해석하기도 하죠. 어떤 조직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분석을, 어떤 조직은 창의적 기획력을 기대하기도 합니다. 그 결과, 외부에서 보는 UX와 실제 현업의 UX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원 전에 해당 회사와 팀이 실제 어떤 UX 업무를 수행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포트폴리오가 본인의 역량 문제라기보다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재상과 맞지 않았을 가능성도 큽니다. 잇다와 같은 멘토링 프로그램이나 컨퍼런스를 통해 업계 정보를 수집하고, 지원하고자 하는 회사의 현직자와 소통하며 회사의 UX 비전이나 업무 방식을 미리 파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차이, 그리고 툴 사용

저는 제조업 UX 담당자로서, 주로 제품과 공정 중심의 양산 UX를 담당해왔습니다. 제조업은 서비스업과 달리 공정 프로세스에 엄격하게 맞춰 일하기에 UI, UX가 주도적이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제조업에서도 선행 UX를 맡는 조직은 트렌드 연구와 기획에 중점을 두고 일합니다. 따라서 같은 회사에서도 소속된 부서나 프로젝트 목적에 따라 UX 업무 방식은 매우 다를 수 있지요.
또한, 툴 사용도 회사마다 다릅니다. 제조업 특히 대기업 UX 업무에는 PPT나 엑셀을 주로 활용하는 경우가 아직도 있으며, 서비스업계에서는 피그마 같은 디자인 툴을 중심으로 사용합니다. 회사마다 요구하는 툴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이 또한 내가 계획하는 회사나 분야의 여건을 보고 주사용 툴을 대비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실무 경험의 중요성

UX는 실무 경험이 중요한 분야이므로, 인턴이나 아르바이트를 통해 UX 업무를 경험해 보길 권합니다. 실무 경험이 있으면 인터뷰에서 큰 강점이 될 수 있으며, 지원 회사의 현업 프로세스에도 더 빠르게 적응할 수 있습니다. UX 분야는 최종사용자를 중심에 두는 직무인 만큼, 취업에 있어서도 최종소비자인 회사의 니즈에 맞춰 자신을 준비하고 기회를 적극 활용해 보세요.
저 역시 대학 시절 준비가 부족해 어려움이 있었지만, 멘티님은 남은 시간 동안 다양한 경험을 통해 준비해 나가시길 바랍니다.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 질문해 주세요. 멋진 UX 커리어를 응원합니다!